어제 코로나19 확진자가 40만 명이 넘게 확진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인구 5천만 중 1천2백만 명이 확진되었고 그 비율은 25%입니다. 코로나 확산 정점을 찍었다고 하지만 이대로 가다간 2~3달만 지나면 전 국민이 감염되고 또 재감염되는 끝이 없는 질병이 된 것 같습니다.
아직 확진되지 않았지만 곧 확진될 오미크론 바이러스에 대해 공부하기 위해 이렇게 포스팅합니다.
오미크론 잠복기
일반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의 잠복기는 일주일입니다. 하지만 변이바이러스가 생길수록 점점 잠복기는 빨라졌고, 지금 현재 오미크론 바이러스 잠복기는 3.6일입니다.
옆부서 회식 부장이 확진 전 회식한 날이 목요일, 금요일 확진 판정을 받고 다른 직원들은 월요일, 화요일 순차적으로 확진되었습니다. 가장 늦게 확진된 사람은 목요일에 확진되었습니다. 목요일 확진된 사람도 그전부터 증상은 계속 있어왔지만 확진 판정을 늦게 받게 되었습니다.
빠르면 다음날, 늦으면 4~5일 이후 발현됩니다. 잠복기가 짧은 대신 전파력이 높고, 재감염 사례 또한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감염판정은 최초 확진일 기준으로 90일 지나야 양성으로 인정한다고 합니다.
오미크론 증상
2021년 11월에 등장한 오미크론은 코로나 19변이 바이러스로 다른 코로나 변이와 달리 높은 전파력, 가벼운 증상을 특징으로 합니다.
일부는 스텔스 오미크론이라 증상이 없거나 미미한 증상이라 확진 판정 없이 바이러스 보균자가 될 수도 있으니 일주일에 한 번씩은 자가검진키트로 점검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초기 증상
목감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때 꼭 보건소 pcr(결과 1일 소요) 보단 즉시 병원에 내원해서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약도 처방받으시기 바랍니다. 병원에서 보건소로 확진자 보고를 바로 한다고 합니다.
- 목에 이물감, 따끔한 통증
- 피로함
- 발열, 오한
- 기침
- 코막힘
- 두드러기(일부)
중기 증상
백신을 맞지 않았을 경우 119나 앰뷸런스를 타고 응급실에 가기도 합니다.
- 미각, 후각 상실
- 초기 증상의 심화
-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음
말기 증상
폐렴 증상이 있을지 모르니 가슴이 답답한 경우,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 병원에 내원해서 폐 엑스레이를 찍는 것을 권장합니다.
- 심한 기침 혹은 잔기침
- 복통, 설사
- 폐렴 증상
국민 1/5이 걸린 코로나 바이러스, 아직도 걸리지 않으신 분들은 슈퍼 면역 자여서 안 걸렸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한번 걸리면 항체가 생겨서 두 번 안 걸린다는 말이 있지만 사실 재감염 사례도 많다는 것도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