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해서 해외여행이 중단이 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여권을 분실했거나, 만료가 되신 분들 많으시고, 새로 여행을 준비하시는 분들 많으신데, 간편하게 여권 발급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물론 증명사진, 신분증만 있으면 대한민국 성인 남녀 누구나 관할 구청 및 시청에서 여권을 신청해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쉽게 신청 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정부 24에서 여권 발급 신청이 불가능 한 경우
먼저 온라인에서 여권 발급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만 18세 미만의 미성년자
- 생애최초 전자여권 신청자
- 외교관 등 관용 긴급 여권 신청자
- 로마자 성명 변경 신청자
- 개명 및 주민등록 정정자
- 상습 분실 및 행정제재자 등등
위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가까운 여권사무대행기관에서 직접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여권사무대행기관은 보통 시청, 구청입니다. 꼭 여권용 증명사진과 신분증을 지참에서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여권 발급 준비물
구비서류는 여권용 사진파일이 있으면 됩니다.
촬영한 지 6개월 이내에 휴대폰 등 모바일 기기가 아닌 사진관에서 찍은 사진을 권장하며 과도한 포토샵을 했을 경우 출입국 시 실물과 다르다는 이유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각할 경우 입국 거부되기도 합니다.
기존 여권 사진을 재활용한다거나 사진 규격(413x531픽셀 권장)에 맞지 않는 경우 반려됩니다. 반려되면 수수료를 환불받아야 하는 귀찮은 절차가 생길 수 있으니 꼭 적절한 사진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정부 24에서 여권 발급 신청하기
정부24 사이트에서 '여권 발급'을 검색하거나 사이트 주소(https://www.gov.kr/portal/service/serviceInfo/126200000030) 혹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가서 하단의 '신청'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 정부서비스 | 정부24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www.gov.kr
정부 24에 로그인을 하면 여러 가지 사항을 동의하는 사항과 입력 폼에 한글 성명, 주민번호, 영문성명까지 자동으로 작성됩니다. 작성되지 않은 내용을 채워두고 사진을 업로드한 후 수수료 결제를 하면 온라인 신청이 끝납니다.
여권 발급이 완료되면 기존 녹색의 여권으로도 발급 가능하지만 파란색의 차세대 전자여권으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이 여권은 주민번호가 기재되어 있지 않고 생년월일만 있기 때문에 신분증 대신으로 사용되기 힘드니 참고하세요.
여권 발급 수수료 및 소요기간
여권 발급 수수료
- 종전 여권 발급(5년 미만) : 15,000원
- 복수 여권 발급(10년) : 53,000원
- 복수 여권 발급(5년) : 45,000원
- 단수 여권(전자) : 20,000원
- 잔여 유효기간 발급 : 25,000원
수수료는 위와 같으며 대부분 복수 여권 (10년) 기간의 여권을 발급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권 발급 소요기간
직접 방문하는 것과 동일한 기간이 소요되며 영업일 기준 5일입니다. 늦게 접수가 되서 1일 추가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댓글